일상/생각

실행력을 높이는 방법 두 가지

fun_teller 2022. 6. 27. 17:32

6월도 막바지네요.

벌써 올해의 절반이 지나갑니다.

 

이 블로그를 시작한 올해 초만 해도

"올해는 뭔가 다를꺼야."

라고 희망에 차 있었는데...

 

크게 차이나지 않습니다. ㅠㅠ

뭐, 사실 예상하지 못한 건 아닙니다.

 

이 블로그 곳곳에 은근슬쩍 이야기한 것 처럼

저는 연구하는 사람이고, 연구한 결과를 논문으로 정리하는 것이 중요한 일 중에 하나인데,

올해는 국내 논문 1편밖에 안 나왔네요. 

그것마저도 저와 같이 일하는 박사 연구원이 주도해서 작업한 것...ㅠㅠ

 

저는

40여 평생(이라고 하기엔 표현이 과하네요 --;) 동안

게으름과 싸워왔어요. 실행력의 부족을 탓하면서...

그나마 다행인 것은, 

해야 할 일은 꼭 해야한다는 강박관념이 있어서

겉보기엔 성실해 보이는 삶을 살아가고 있다는 것.

 

이제 2022년의 남은 절반의 기간 동안

반드시 써야 할 해외저널 논문 1편의 압박이 너무 커서 움직일 때가 된 것 같아요.

(해야 할 일은 꼭 해야한다는 강박관념 때문에 실행은 되기야 하겠지만, 겁은 좀 나네요. ㅠㅠ)

기왕 강제로 논문 1편 쓰는 김에,

논문 쓰기를 좀더 생활화 하고 싶은 마음에 

깊은 사색(이라고 하고 시간 때우기)을 몇개월 동안 했습니다.

 

서론이 너무 길었습니다.

그만큼 제 마음속이 어지럽단 이야기도 됩니다. 

실행력을 높이기 위한 방법은 매우 많겠지만,

두 가지를 꺼내 보도록 하겠습니다.

그 두 가지 방법은 제 과거와 미래(희망사항)을 각각 반영합니다.

 

첫째, 강제성을 통해 실행력을 키웠던 과거...

제가 성과로 보증하는데, 그 어떤 방법보다 이게 최고입니다.

강제성은 외부적인 요인에서 오게 되는 데,

주로 데드라인이나 상사(혹은 동료)의 압박입니다.

물론 강제성이 실행력에 효과가 있으려면

기본적인 책임감(제가 앞서 언급했던 '해야 할 일은 꼭 해야한다'는 강박관념 포함)이 있어야 합니다.

 

사람들마다 책임감의 단계가 다르기 때문에,

강제성이 실행력에 효과가 없을 수도 있다는 것이

이 방법의 단점이 될 수 있겠네요.

해야 할 일의 압박감을 느끼지 않는 사람에게

일의 강제성을 부여하여 실행하게 하는 것...

저는 포기하렵니다. 

세상은 넓고 사람은 많습니다.

그런 사람에게 시간과 감정을 소비하고 싶지 않네요.

 

외부적인 강제성이 없거나 덜한 조건이라면?

지금 제가 처한 조건이 그와 비슷합니다.

(논문을 많이 안 써도 아무도 뭐라 하는 사람이 없다...ㅠㅠ)

스스로 강제성을 만들어 봤지만,

잘 지켜지지 않습니다.

효과가 있으려면, 외부적인 강제성이어야 하는 것 같습니다.

해외저널 논문 1편은 제가 수행중인 과제의 올해 계약 조건이므로

어떻게든 실행이 될 겁니다.  

그러나, 저는 뭔가 바뀌고 싶습니다.

40여년동안 강제성의 힘으로 실행하면서 살아왔다면,

이젠 자발적으로 실행하면서 살아보고 싶네요.

 

실행력을 높이기 위한 두 번째 방법.

자발적으로 실행하기위한 미래를 위한 방법이기도 합니다.

그건 바로...

 

그냥 하는 겁니다. ㅠㅠ

 

Just do it.

 

이미지 출처: 당연히 나이키(Nike)

여러 가지 고민을 많이 해 보고,

책도 많이 들쳐 보고,

유튜브나 웹 검색을 많이 해봤지만,

 

이보다 더 좋은 방법은 없는 것 같습니다.

이 방법의 유일한 단점은

제가 아직 테스트를 제대로 못 해봐서(ㅠㅠ)

검증을 못 했다는 것 정도?

 

Just do it!

이 세 단어에 두 단어가 더 붙으면 훨씬 강력한 메시지가 됩니다.

 

Just do it right now!

할 일을 just do it 하는 건 누구나 알지만,

잠시 미뤄둠으로써 

죄책감으로부터 해방감을 느낄 수도 있습니다.

"언젠간 할거니까 그만 just do it이라고 나불거려!!"

그런 '저같은' 사람을 위해 필요한 것은 

바로 두 단어.

Right Now!!

 

앞으로 이 두 단어를 생각하며 힘내 보겠습니다.

성과도 틈틈이 블로그에 기재해 보겠습니다.

 

이 세상 사람들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책임감은 있지만,

실행력이 떨어지는

분들을 위해~~

'일상 > 생각' 카테고리의 다른 글

즉각적인 실행을 방해하는 것들  (0) 2022.07.07
실행력? 바로 지금 그냥 하자!  (0) 2022.06.27
시간 (잡아먹는) 괴물  (0) 2022.01.23
지금 순간을 즐기자!  (0) 2022.01.16
Seek for fun  (0) 2022.01.10